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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에이핑 작성일20-11-17 12:14 조회5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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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기 위해'…중저가폰 사업 떼어내 삼성과 1위 경쟁 '포기'
판매대리상 컨소시엄 주도했다지만 선전시 정부도 참여



상하이의 화웨이 플래그십 매장
[촬영 차대운]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반도체 공급망 차단을 포함한 미국의 초강력 제재에 직면한 중국 화웨이(華爲)가 결국 더는 버티지 못하고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인 아너(룽야오·榮耀)를 매각하기로 했다.

화웨이가 아너 브랜드를 떼어내고 나면 이제 더는 삼성전자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1위 자리를 놓고 경쟁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로써 출하량을 기준으로 삼성전자가 독주하는 가운데 화웨이, 샤오미(小米), 애플, 오포, 비보 등이 2위 자리를 놓고 다투는 새로운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커졌다.

17일 펑파이(澎湃) 등에 따르면 화웨이는 이날 오전 발표한 성명에서 아너 부문을 분할해 선전(深천<土+川>)시 즈신(智信)신정보기술에 팔기로 했다고 밝혔다.

매각 후 화웨이는 아너 지분을 전혀 보유하지 않게 된다고 설명했다.

화웨이는 이번 매각이 미국의 제재 속에서 아너 브랜드를 존속시키고 공급상과 판매상들을 살리기 위해 어렵게 내린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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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는 "(미국의 제재로) 산업 기술 요소를 계속 획득하기 어렵게 돼 소비자 부문 사업이 거대한 압력을 받는 고난의 시기, 아너 채널과 공급상들이 계속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체 아너 사업 부문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아너를 인수하는 즈신신정보기술은 30여곳의 아너 판매상들 주도로 설립된 신설 회사라고 화웨이 측은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아너 인수 측이 선전의 여러 일간지 광고를 통해 발표한 별도의 성명을 보면 이 회사에는 선전시 관할 국영기업인 선전시스마트도시과학기술발전그룹이 포함됐다.

전자제품 양판점인 쑤닝 등 판매상들을 전면에 내세운 모양새지만 중국 당국이 직접 나서 화웨이의 아너 매각 절차를 돕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아너는 2013년부터 화웨이가 운영해온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다. 화웨이에 따르면 지난 7년간 아너 브랜드로 팔린 화웨이 스마트폰은 7천만대에 달했다.

화웨이는 고가 플래그십 스마트폰 제품인 P시리즈나 메이트 시리즈는 화웨이 브랜드를, 보급형 중저가 제품에는 아너 브랜드를 달아 각각 별도 채널을 통해 판매해왔다.

화웨이가 스마트폰 사업의 핵심 축 가운데 하나인 아너 브랜드를 매각하게 된 것은 미국의 강력한 제재를 이겨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작년 5월부터 시작돼 계속 강화된 미국 정부의 제재로 화웨이는 이동통신 기지국 등 통신 장비에서 스마트폰 등 소비자 가전에 이르는 거의 모든 제품의 생산에 지장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시작된 '반도체 제재'로 화웨이는 정상적인 사업을 유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미국의 제재에 대처하고자 화웨이는 대량 부품 비축을 해 놓았지만 미국의 제재가 언제 완화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근본적 대처 방안은 찾지 못하고 있다.

화웨이의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중 아너 제품 비중이 약 25%로 작지 않다. 이에 따라 화웨이가 아너를 매각하고 나면 화웨이는 더는 삼성과 세계 출하량 기준 1위 경쟁을 하기 어렵다.




로이터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의 제재 탓에 화웨이가 첨단 고가 제품과 기업 대상 사업에 집중하기로 방향을 잡았다고 전했다.

시장 정보 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업계 1∼2위인 삼성전자와 화웨이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각각 22%와 14%였다.

cha@yna.co.k


Parliament to vote on amending the nation's constitution, in Thailand

Police officer stand guard near Parliament in Bangkok, Thailand, 17 November 2020. Thai Members of Parliament are meeting on 17 and 18 November to vote on plans for amending the nation's constitution. The vote comes after week of pro-democracy and monarchical reform protests. EPA/NARONG SANGNAK

신세계인터내셔날, 폴 푸아레 로고.(출처=각사)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명품 브랜드 ‘폴 푸아레(Paul Poiret)’ 프랑스 현지 운영 법인 ‘신세계 푸아레(Shinsegae Poiret S.A.S)’를 결국 청산하기로 결정했다. 명품 브랜드를 직접 생산∙판매한다는 포부 아래 폴푸아레 상표권을 인수한 지 약 5년 만이다.

17일 신세계인터내셔날의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신세계 푸아레 법인은 지난 11월 6일자 이사회를 통해 청산이 결정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다만 사업을 완전 정리하는 것은 아니고 재정비 목적의 청산이라는 입장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유럽 현지 코로나19 등이 심화하며 영업 상황이 좋지 않다고 판단해 현지 법인을 청산하기로 결정했다”며 “향후 국내에 브랜드를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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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 2015년 명품 브랜드 상표권 매매 전문회사인 루바니스(Luvanis)로부터 폴 푸아레 상표권을 인수했다. 그동안 해외 브랜드를 수입해 판매하는 사업만 영위해왔지만, 폴푸아레 인수를 통해 직접 브랜드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한다는 계획이었다.

폴 푸아레는 1904년 패션의 왕이라 불렸던 패션 디자이너 폴 푸아레(1879~1944)가 만든 브랜드다. 1900년대 초반 세계 최초로 미니스커트를 만드는 등 샤넬과 함께 시대 유행을 선도했으나 1924년 브랜드가 매각된 이후 1929년 문을 닫았다. 신세계인터내셔널이 상표권을 인수하기까지 사실상 잊혀진 브랜드였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폴 푸아레 부활을 위해 신세계 푸아레 대표에 벨기에 사업가 앤 샤펠을 임명했다. 샤펠은 중국계 디자이너 이킹 인(Yiqing Yin)을 영입하며 브랜드 컬러를 구체화했다.

폴 푸아레는 2018년 들어 본격적으로 사업 확장에 나섰다. 같은 해 3월 파리 패션위크에서 첫 번째 패션쇼를 열고 가을겨울(F/W)시즌 컬렉션을 선보이는 등 프랑스 현지에서 고급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주력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폴 푸아레 출자내역.(출처=금융감독원)


실제로 투자 역시 적극적이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018년 한 해에만 푸아레 법인에 3차례에 걸쳐 자금을 투입했다. 출자목적은 컬렉션 개발비 및 마케팅 활동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총 187억8300만원을 출자했다.

그러나 법인 실적은 신통치 않았다. 2016년도부터 푸아레 법인의 실적을 살펴보면 단 한 차례도 흑자를 기록한 적이 없었다. 2016년도부터 올 3분기까지 적자가 지속됐으며 누적 손실규모만 279억원에 달한다. 매출이 발생한 사업연도 역시 2018∙2019년 두 해밖에 없었다.


신세계푸아레 법인 실적 추이.(출처=신세계인터내셔날 분기보고서.)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푸아레 법인 청산은 유럽 현지의 코로나19 확산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애초부터 수익성이 좋지 않아 영업활동 휴지기에 들어갔던 상황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며 더 이상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폴 푸아레 브랜드는 계속 유지하며 국내 출시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김성진 기자(jini@bloter.net)
▲ 아시안컵에서 만났던 카타르
▲ 아시안컵에서 만났던 카타르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일본에서도 한국 평가전에 관심이었다. 멕시코전을 조명하면서, 카타르전 '복수혈전'에 시선을 돌렸다.

한국은 11월 A매치 기간에 두 차례 평가전을 치른다. 15일 북중미 강호 멕시코와 맞대결을 끝냈고, 17일 오후 10시(한국시간) 카타르와 평가전을 앞뒀다. 멕시코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만난 팀이었고, 카타르는 2019 아시안컵에서 붙은 적이 있다.

한국 평가전에 일본이 관심이었다. 17일 일본 매체 '사커킹'은 "한국은 오스트리아에서 멕시코와 평가전을 치렀다. 조현우, 황인범 등 주전급 선수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으로 뛰지 못했다"라며 멕시코전을 짚었다.

파울로 벤투 감독은 멕시코전에서 빌드업을 강조했는데 완벽하지 않았다. 황의조 선제골이 있었지만 멕시코 압박에 고전했고 측면에서 볼이 끊겼다. 일본 매체도 "경기 내용은 답답했다. 전반전에 득점했지만 후반전에 겨우 4분 만에 3실점을 했다"고 평가했다.

한국은 카타르를 잡고 분위기를 반전해야 한다. 일본은 "지난해 아시안컵에서 만났는데 패배했다. 이날 경기에서 승리한다면 한국 A매치 통산 500승이다. 역사적인 전환점"이라고 알렸다.

매체는 "1948년 한국 대표팀이 만들어진 뒤에 기념할 만한 승리를 많이 했다. 이 중에는 브라질, 우루과이, 포르투갈, 이탈리아 등 세계적인 강호도 있다. 가장 많은 승리는 일본이다. 하지만 한국에 카타르전은 설욕전이다. 과연 역사적인 전환점을 앞두고 승리할 수 있을까"라며 관심이었다.

한국은 멕시코전에서 압박에 고전했다. 카타르와 객관적인 전력에서 앞서지만, 아시아 레벨에서 많이 뛰면서 조직적인 압박을 즐기는 팀이다. 주도권을 잡고 경기를 풀어나갈 가능성이 크지만, 카타르의 부분적인 압박을 헤어나오지 못한다면 예상 외 진땀 경기가 될 수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으로 100% 전력을 가동할 수 없는 상황에 벤투 감독 고민이 깊어진다.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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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 "인천 23일부터 1.5단계 격상하되 일부시설은 방역수칙 완화"

[신미진 기자 mjsh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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